top of page

Streak

루모스(Lumos)

언어 학습 앱에서 학습 지속을 돕기 위한 UX

​팀장

김영서

​팀원

이서영

​트랙

아카데미

본 프로젝트는 언어학습 앱 듀오링고(Duolingo)의 Streak 소실 후 학습 지속을 돕기 위한 사용자 경험 설계에 관한 연구입니다. Streak 기능은 사용자가 매일 학습하도록 유도하지만, 스트릭이 깨졌을 때 부정적인 경험을 유발하고, 이는 학습 동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본 연구에서는 실 사용자 대상 탐색적 리서치, Reddit 커뮤니티 데이터 분석, 가설 설계 및 실험, 사후 추가 인터뷰 등을 진행하며 Streak 소실 시 부정적 감정을 완화하고 내적 동기를 유지하며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피드백 메시지와 솔루션을 설계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피드백 메시지 유형이 성취감과 실패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분석하여 학습 내적 동기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확인했습니다.

우수

4기

HCI 개론: UX Fundamental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