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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식 3학기제
인재양성 프로그램
HCI 칼리지

 

HCI 칼리지는 디지털 프로덕트를 만드는 모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PO*, XO*를 양성하기 위해 컴패노이드 인스티튜트에서 운영하는 HCI / UX 인재양성 기관 입니다.

* PO = Product Owner, 프로덕트 오너

* XO = eXperience Owner, 경험 오너

설립 목적 및 목표

HCI 칼리지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이하 HCI) 및 UX 리서치 분야에 대한 코스웍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궁극적으로 인재양성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특히, PO, UX 리서처, UX 전략, DT (Digital Transformation), PM, 기획자, UI 디자이너, 개발자 등 UX 관련 직군의 현업자들에게 대학원 수준의 깊이 있는 역량 강화를 가능하도록 필요한 전체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업에서 UX 리서치 혹은 관련 실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UX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성공적인 커리어를 밟아나감은 물론, 졸업생(alumni)들 간의 연결을 강화해 컴패노이드 랩스 및 훌륭한 스타트업, 기업들에서 함께 일할 수 있는 동료 네트워크(colleague network)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커리큘럼

HCI 칼리지의 커리큘럼은 HCI / UX 리서치에 대한 기초 및 응용 필수 과목과 UX 리서치 및 관련 실무에 필요한 응용 선택 과목으로 나누어 운영됩니다. 매 학기 1과목을 수강할 수 있으며, 각 과목은 특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 Pass/Fail 판정을 거쳐 이수 증명서(certification document)가 발급 됩니다. 필수 및 선택 과목을 수강하고 해외 학회 논문 발표 혹은 학술지 논문 게재를 1건 이상 완료하여야 졸업 심사를 신청하여 졸업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과목은 매 학기 개설되며, 선택 과목들은 난이도가 있고 추천하는 선수 과목이 있으므로 자가진단 결과에 따라 수강하길 권장합니다.

교과목

구분
과목명
영문명
수업 난이도
추천 학기
1학기
2학기
3학기
핵심 내용 및 비중
필수
HCI 개론
HCI Introduction
1학기
O
O
O

HCI / UX에 대한 이해 40%

기초 리서치 디자인 20%

프로덕트 기획 60%

필수
사용자 리서치 개론
User Research Introduction
★★
1학기
O
O
O

HCI / UX에 대한 이해 20%

기초 리서치 디자인 80%

필수
프로덕트 디자인 개론
Product Design Introduction
★★
1학기
O
O
O

HCI / UX에 대한 이해 20%

프로덕트 디자인 80%

선택
인터뷰 방법론
Interview Methodology
★★★
2학기
O

리서치 디자인 20%

인터뷰 방법론 80%

선택
서베이 방법론
Survey Methodology
★★★
2학기
O

리서치 디자인 20%

서베이 방법론 80%

선택
실험 방법론
Experiment Methodology
★★★★
2학기
O

리서치 디자인 20%

실험 방법론 80%

선택
캡스톤 리서치
Capstone Research
★★★★★
3학기
O

해외 컨퍼런스 혹은

저널 페이퍼 제출

(기준표 참고)

선택
프로덕트 오너 세미나
Product Owner Seminar
★★★★★
3학기
O

상용화 수준의 프로덕트 출품

선택
드림 아카데미
Dream Academy
★★★★★
3학기
O

분야별 프로덕트 결과물

★ 대학교 4학년 ★★ 대학원 1학기 ★★★ 대학원 2-3학기 ★★★★ 대학원 3학기 ★★★★★ 대학원 4학기 이상 레벨의 수업 난이도

​* 과목명은 매 학기마다 부제를 통해 조금씩 바뀔 수 있으며, 수업 내용 역시 변화가 있을 경우 별도 공지합니다.

졸업 요건

과목 이수

이수

80% 이상의 출석율

과목 별 팀 프로젝트 수행

​과목 별 퀴즈 등 별도 요구 조건 충족

요구 결과물

수료

학기 당 1과목, 총 3과목 이수

​방법론 1과목 이상 이수

필수 과목 1개 이상 이수

노트북

졸업

1개 이상의 논문 혹은 리포트 작성

-

1개 이상의 프로덕트 기획

코스웍 일정

HCI 칼리지의 코스웍은 영국식 3학기제의 운영 방식을 차용하고 있으며, 상기 커리큘럼을 포함해 3학기 모두 이수할 경우 1년간 다음과 같은 스케쥴로 진행됩니다. 단, 졸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단일 과목을 수강할 경우 아래 일정에서 특정 학기만을 소화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학기 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학기

매년 9월 초 - 11월 말, 총 12주 / 12월 방학, 추석 주간 1주 휴강

2학기

매년 1월 초 - 3월 말, 총 12주 / 4월 방학, 구정 주간 1주 휴강

3학기

매년 5월 초 - 7월 말, 총 12주 / 8월 방학

교수진

HCI 칼리지 프로그램은 컴패노이드 랩스 파트너 및 전문가 자문 위원회(PAC), 그리고 외부 교수진으로 구성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업과 학계를 모두 경험하고 스타트업 투자 등 실무적으로 경험과 지식을 두루 갖춘 교수들이 UX 분야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만큼, 단순 교수-제자 관계를 넘어 좋은 동료로써 함께 할 인재들과 함께 하기를 희망합니다. 모든 교수님들은 HCI 칼리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UX 분야에 관한 공부와 진로, 현업에서의 어려움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조언과 자문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장진규 Ph.D.

장진규 Ph.D.

현) 컴패노이드 랩스 의장
현) K2G Tech Fund Operating Partner at Silicon Valley with Maum Capital Group, Inc.
현)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파트너
현)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 겸임교수
현) 스타트업 투자자 11년차, 48개 개인 투자, 31개 조합 투자 (2022.07 기준) / HCI 분야 Top Tier SCI 저널, 특허 +50
현) ACM SIGCHI 정회원, HCI 학회 종신회원
전) 연세대학교 교수,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연구실장
유재경

유재경

현) 컴패노이드 랩스 수석 파트너
전) 국내 금융사 UX 컨설팅 및 마이데이터 관련 프로젝트 참여
국민대학교 TED 인터랙션디자인 석사
경희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 컴퓨터공학 학사
<이것이 마이데이터다> 공저
유영재

유영재

현) 컴패노이드 랩스 파트너
현) 고려대학교 소프트웨어벤처융합전공 강사
전) 연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 연구원
전) 서울대학교 정보문화학연합전공 강사
전) 성균관대학교 컬쳐앤테크놀러지융합전공 겸임교수
전) 연세대학교 정보인터랙션디자인전공 강사
강연아 Ph.D.

강연아 Ph.D.

[특강 연사]
현) 연세대학교 Information and Interaction Design 부교수
전) 구글 User Experience Researcher
박민아

박민아

현) 컴패노이드 랩스 수석 파트너
전) A 컨설팅 그룹 UX 리서치 스페셜리스트
연세대학교 시각디자인학 학사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대기업 UX 기술 선행 연구 프로젝트 다수 참여
IAAE 국제인공지능&윤리협회 정회원
김은희

김은희

[특강 연사]
현) 라포랩스 User Experience Researcher
전) 요기요 User Experience Research Lead
전) 원티드 User Experience Researcher
전) 하이퍼커넥트 User Experience Researcher

자주 하는 질문

이미지 제공: Edwin Andrade

2022 - 23학년도
HCI 칼리지 프로그램
수강 신청 안내

 
이미지 제공: Alexander Shatov

모든 핵심은 소프트웨어다.
사실,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경험 그 자체이다.

─ Steve Jobs, CEO of Apple, Inc.

이미지 제공: Simon Bak

사용자는 초대 손님이고 우리는 주최자다.
사용자 경험의 모든 면을
개선하는 것은 우리의 일이다.

─ Jeff Bezos, CEO of Amazon, Inc.

이미지 제공: Lingchor

어떤 가게든 들어갔을 때,
기분이 좋고 즐거우면 또 방문하게 된다.
즐거움은 최고의 경험인 셈이다.

─ Howard Schultz, CEO of Starbucks, Inc.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일은
글로벌 기업의 CEO들에게도
가장 중요한 과업입니다.

이미지 제공: Federica Galli

UX는 인류가 컴퓨터 발명 후
범용적 사용을 고민하며 출발한

응용과학분야이자 기술입니다.

이미지 제공: Kelly Sikkema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가장 정통한
​인재양성 프로그램

UX를 다루기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할
중요한 배움

이미지 제공: UX Indonesia

인재양성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소속의 현직자가
선택한 HCI 칼리지

​* AI를 위한 UX 디자인(2021), HCI 마스터 클래스(2022) 기준

1/1

비교해보세요.

HCI 칼리지
vs
대학원
온라인 교육업체

- 단일 과목 수강으로 HCI 칼리지 멤버십 획득

- 학기제 프로그램으로, 과목 간 상호 연계가 설계

형태

- 입시를 통해 입학

- 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듣는 형태

- 원하는 즉시 결제 후 강의 접근

- VOD와 학습에 관한 정해진 템플릿 등을 제공

- 1학기 당 3개월

- 방학 2회 포함

- 총 3학기 1년 코스웍

기간

- 1학기 약 3.5개월

- (석사 기준) 방학 3회

- 총 4학기 2년 코스웍

-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상이

- 평균 15분짜리 강의 30~40강으로 구성

- 과목당 평균 150만원

- 3학기 졸업 시 약 500만원 내외

비용

- 2021년 사립대 기준 석사 4학기 약 1,855만원 내외

- UX 리서치 관련 과목당 평균 약 40만원 내외

- 컴패노이드 인스티튜트의 HCI / UX 인재양성 기관

- 자체적인 이수, 수료, 졸업 커리큘럼 운영

성격

- 국가가 인정한 고등교육기관, 학위 수여

- 대학이 정한 자체 기준에 따른 커리큘럼 운영

- 에듀테크 기업이 (주로) 현업에서 강사를 초빙

- 강사가 녹화한 뒤 VOD 콘텐츠로 제공하는 형태

- 자체 평가 제도를 통한 HCI / UX 인재 인증 제도 운영

종류

- 정식 학위를 제공하는 고등교육기관

-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에듀 테크 기업의 교육 서비스

- 컴패노이드 랩스 석박사, 교수, PO 출신 파트너

- 그 외 본 기준에 부합하는 외부 교수진으로 구성

교수/강사

- 학교에서 채용한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

- 강사, 겸임 등 교수진

- 주로 현업에 종사하는 실무자

- 깊이 있는 공부를 통해 현업 업무 전문성  

- 대학원 진학 부담, 실질적 멘토의 필요

- 기존 교육업체의 콘텐츠는 충족이 안됨

선택 이유

- 깊이 있는 공부를 하기 위함

- 학위에 기반한 전문성 제고

- 업무에 대한 회의와 매너리즘

- 빠르게 필요한 스킬셋 획득

- 선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