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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y Live.
스스로 학습하고 함께 토론하는
비교 불가, HCI 칼리지.

HCI 칼리지는 가장 익숙하고도 새로운 방식으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수업은 오로지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교수들과의 인스턴트 밋업과 정기 오피스 아워 제도를 갖고 있고, 무엇보다 속도보다 방향, 깊이, 실용을 추구하는 인재양성 철학을 모든 과정에 반영합니다.

다른 점 톺아보기.

바쁘다고 대충, 빨리, 완성반?

대학 입시 스타일의 O주 완성반 프로그램으로 UX 분야의 인재로서 성장이 가능할까요? HCI 칼리지 프로그램은 한 학기에 한 과목씩 차근차근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한 학기 당 12주씩, 이수-수료-졸업 프로세스를 밟으실 수 있습니다.

국비 지원? 할부하면 싸다? 평생 소장?

국가 세금으로 혜택을 주고, 친구를 데려오면 싸게 해주고, 평생 소장하면 다시 보시나요? HCI 칼리지 프로그램은 수준 높은 커리큘럼을 라이브만으로 진행하며, 비용을 받지 않거나 싼 가격으로 진정성을 담보하지 않습니다. 평생 소장보다, 단 한번의 경험과 동료가 중요합니다.

현업 실무자의 스킬? 템플릿 제공? 취업?

AB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같은 몇 가지 스킬과 강사가 제공하는 템플릿을 익혀서 취업하면 업으로써 지속가능 할까요? 근본적이고 깊이 있는 방법론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해 나만의 방법론을 만드세요. 페르소나, 포스트잇 붙이기 같이 해봐도 잘 모르고 논리적이지 않은 접근법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강사는 모두 프로? VOD를 찍는 이유? 일방적 학습?

선망하는 기업, 스타트업에서 조금만 경력이 생겨도 찍는 VOD에서 기대할 수 있는 학습은 무엇일까요? HCI 칼리지 프로그램은 컴퍼니 빌더 소속 혹은 관계 전문가들이 지속적으로 현업의 업무를 함께 하며 미래의 동료를 찾는다는 마인드로 만듭니다. 일반적인 디지털 프로덕트처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개선해 나갑니다.

한번 비교해보세요.

HCI 칼리지
vs
대학원
온라인 교육업체

- 단일 과목 수강으로 HCI 칼리지 멤버십 획득

- 학기제 프로그램으로, 과목 간 상호 연계가 설계

형태

- 입시를 통해 입학

- 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듣는 형태

- 원하는 즉시 결제 후 강의 접근

- VOD와 학습에 관한 정해진 템플릿 등을 제공

- 1학기 당 3개월

- 방학 2회 포함

- 총 3학기 1년 코스웍

기간

- 1학기 약 3.5개월

- (석사 기준) 방학 3회

- 총 4학기 2년 코스웍

-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상이

- 평균 15분짜리 강의 30~40강으로 구성

- 과목당 평균 150만원

- 3학기 졸업 시 약 500만원 내외

비용

- 2021년 사립대 기준 석사 4학기 약 1,855만원 내외

- UX 리서치 관련 과목당 평균 약 40만원 내외

- 컴패노이드 인스티튜트의 HCI / UX 인재양성 기관

- 자체적인 이수, 수료, 졸업 커리큘럼 운영

성격

- 국가가 인정한 고등교육기관, 학위 수여

- 대학이 정한 자체 기준에 따른 커리큘럼 운영

- 에듀테크 기업이 (주로) 현업에서 강사를 초빙

- 강사가 녹화한 뒤 VOD 콘텐츠로 제공하는 형태

- 자체 평가 제도를 통한 HCI / UX 인재 인증 제도 운영

종류

- 정식 학위를 제공하는 고등교육기관

-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에듀 테크 기업의 교육 서비스

- 컴패노이드 랩스 석박사, 교수, PO 출신 파트너

- 그 외 본 기준에 부합하는 외부 교수진으로 구성

교수/강사

- 학교에서 채용한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

- 강사, 겸임 등 교수진

- 주로 현업에 종사하는 실무자

- 깊이 있는 공부를 통해 현업 업무 전문성  

- 대학원 진학 부담, 실질적 멘토의 필요

- 기존 교육업체의 콘텐츠는 충족이 안됨

선택 이유

- 깊이 있는 공부를 하기 위함

- 학위에 기반한 전문성 제고

- 업무에 대한 회의와 매너리즘

- 빠르게 필요한 스킬셋 획득

- 선배 현업자의 경험 배워보기

- 바로 들을 수 있는 VOD

후회 이유

- 대학원 공부는 내 공부, 지도교수의 지도 받기 어려움

- 코스웍 상 방법론 등의 수업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UX라 해놓고 사실상 UI 디자인에 가까운 학습 내용

- 불만족으로 평균 3~4개 교육 콘텐츠 수강, 총 200만원 내외 지출

- 과목 별 팀 프로젝트 수행

- 교수 수업 및 팀 티칭을 통한 참여형 

수업 방식

- 담당 과목 교수마다 다름

- 주로 세미나 수업

- 사전 녹화된 VOD 방식

-짧은, 핵심만 전달하기 위한 방식

- 과목 별 오피스아워 운영을 통한 교수 지도, 첨삭, 코멘트

- 과목에 따라 상시 미팅 요청 제도인 Instant Meetup 운영

지도 방식

- 지도 교수 지정 및 랩 소속

- VOD를 보고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과 답변이 가능하도록 하는 채널 운영

- 1학기: 기획서 혹은 프로덕트

- 2학기: 논문 혹은 프로덕트

- 3학기: 논문 혹은 프로덕트

결과물

- 과목 별로 다르나 주로 논문을 전 과목에서 요구

- 졸업 시 각 지도 교수님의 요구에 맞는 논문 

- 별도 결과물을 요구하거나 수강생에 대한 관리, 케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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