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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리서치

PO, PM, UX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기획자가 알아야 할 HCI 지식, 세상에 없던 새로운 프로덕트와 차세대 동반자 경험을 만들어내기 위한 사용자 중심의 접근법!

종료됨
최저 900,000 대한민국 원
온ㆍ오프라인 하이브리드(상세내용 참고)

과목 소개

📌 과목 개요 ㆍ UX를 설계하고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용자 중심의 사고(user-centered thinking)가 중요하다. 프로덕트를 만들거나 창업자로서 프로덕트 아이디어를 실제 실현하는데 있어 이러한 사용자 중심의 사고를 논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유저 리서치와 UX 리서치가 필수적이다. 특히,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응용한 프로덕트는 기존에 세상에 없던 프로덕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말 그대로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경험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유저 리서치를 통해 초기 프로덕트 디자인 근거를 논리적으로 찾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ㆍ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는 모바일 시대의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AI, VR, 모빌리티 등 새로운 폼팩터의 컴퓨터 혹은 컴퓨팅 기술을 응용하는 원리를 학습하는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HCI 칼리지 전 학기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론을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HCI 분야를 학습함으로써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의 UX를 설계하고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인간에 대한 이해와 행동, 인지심리적인 요소들을 두루 파악할 수 있다. ㆍ 본 과목에서는 HCI에 대한 기초 지식을 빠르게 학습하고, AI 등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기술 및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차세대 UX인 동반자 경험(Companoid Experience)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실제 팀 단위에서 기획, 설계, 디자인 해보도록 한다. 특히, 문제를 명료하게 정의하고 구체적인 프로덕트 UX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유저 리서치 방법론(인터뷰, 서베이, 관찰)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린스타트업 방식의 자주, 빠르게, 비효율적인 프로세스에서 벗어나 사용자로부터 근거를 발견하고 프로덕트를 기획, 설계해나가는 정석적인 프로세스를 팀 프로젝트로 체화한다. 😊 수강 대상 ㆍ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유저 리서치를 진행해 프로덕트를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 ㆍ UX 분야의 깊이 있는 이해와 학습을 위해 HCI 분야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사람 ㆍ 사용자로부터 명확한 페인포인트 및 니즈를 발굴하고, 이를 바탕에 둔 신규 프로덕트를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 ㆍ 산업을 혁신할 디지털 프로덕트 스타트업을 만들기 위한 UX 지식 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예비) 창업자 ㆍ UX 유관 직무로의 직무 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 ㆍ 사용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PO, PM 등 유관 현업자 ㆍ UX 분야로의 취업을 희망하며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를 고민하고 있는 학생 및 취업 준비생 ❤️ 강의 목표 ㆍ 본 과목에서는 HC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앞서 언급한 네 가지 방법론 가운데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현업에서 잘못 수행되는 경우가 많은 인터뷰 방법론과 서베이 방법론을 다룬다. ㆍ 본 과목의 궁극적인 목표는, 약 11주의 기간동안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으로, HCI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근거에 기반한 초기 프로덕트 아이디어를 발굴, 탐색하여 사업화가 가능한 프로덕트의 워킹 프로토타입을 구현하는 것을 권장한다. 📖 교재 및 참고 자료 ㆍ [김진우 저]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2nd Edition) ㆍGroves, R. M., Fowler, F. J., Couper, M. P., Lepkowski, J. M., Singer, E., & Tourangeau, R. (2004). Survey methodology: Wiley series in survey methodology. New York, USA, 43-198. ㆍGoodman, E., & Kuniavsky, M. (2012). Observing the user experience: A practitioner's guide to user research. Elsevier. ㆍLazar, J., Feng, J. H., & Hochheiser, H. (2017). Research methods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Morgan Kaufmann. ㆍ그 외 주차별/팀 프로젝트별 추가 참고 문헌 📄 상세 실라버스: https://bit.ly/pdme-202402-syllabus 💳 등록비: 120만원(VAT 포함, 12개월 할부 시 월 100,000원) / 학생 96만원(20% 할인) 👥 정원: 60명 💌 수강신청 방법 ㆍ 컴패노이드 인스티튜트 웹 내 수강 신청 및 결제 ㆍ 학생의 경우 결제 후 3일 내 재학증명서 제출(institute@companoid.io) 🗓️ 일정 ㆍ 2024년 2월 17일 토요일 10:00~13:30 : OT+1주차 현장강의 (워크토크 선릉 712호 /강남구 대치동 889-5 A동 7층) ㆍ 2/20, 2/27, 3/5, 3/12, 3/19, 3/26, 4/2, 4/9, 4/16: Google Meets (온라인) ㆍ 2024년 4월 27일 토요일: 최종 데모데이 발표 (오프라인, 강남 인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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