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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h

60m

60s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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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방법론

AB 테스트가 전부? No! UX 리서처, 디자이너,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 거의 모든 근거에 기반한 프로젝트에 필요한 실험 방법론 과목

  • 종료됨
  • 1,500,000 대한민국 원
  • Zoom Online Conference

과목 소개

📌 과목 개요 ㆍ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끊임 없이 UX에 대한 고민을 하며, 특히 기존의 프로덕트를 개선하거나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한 실행 방법 중 하나로 AB 테스트를 주목한다. AB 테스트는 기본적으로 비교를 통해 우위에 있는 반응을 추출함으로써 그 근거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활용된다. ㆍ 이러한 AB 테스트의 결과는 현업에서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법으로 설명된다. 그러나 실험을 통한 개선의 결과에 대해 올바른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 그저 한 달에 수백번,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수행 하에 데이터(숫자)가 말해주는 통계적 정답지를 찾아 의사결정하고 그 이유는 모른 채 AB 테스트의 굴레에서만 프로덕트 개선을 하게 될 것이다. ㆍ 특히,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선에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어떤 핵심적인 사용자 경험을 하게 됨으로서 정보 인지나 행동 변화를 하게 되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는 사용자들이 회원가입 및 구독을 의사결정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메인 화면에서 어떻게 노출시키는지에 대한 UX를 체계적으로 검증해가며 세계적인 OTT 회사가 되었다. 이 때, 넷플릭스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핵심적인 UX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하고 실험을 통해 증명하는 것은 해당 화면이 목표로 하는 '의사결정에의 도움'을 달성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다. ㆍ 본 과목에서는 HCI 연구에 관한 여러 방법론 가운데 실험 방법론을 중심으로 기존 혹은 새로운 프로덕트를 기획,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는 과정을 팀 프로젝트로 수행한다. 특히, 이에 필요한 실험 방법론을 심도 깊게 학습하고 AB 테스트가 아닌 기초에 기반한 단단한 실험 방법론에 대해 팀 프로젝트 수행을 바탕으로 체득하도록 한다. ㆍ 이 과목을 통해 애플의 스티브 잡스나 구글의 레리 페이지,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테슬러의 일론 머스크와 같이 사용자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창의적이고 기업가 정신이 가득한 리더가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한다. 😊 수강 대상 ㆍ UX 분야에서 근거를 쌓기 위한 방법론 중 하나인 실험 방법론을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 ㆍ 스타트업을 포함한 현업에서 프로덕트를 만들고 개선해가는 과정에서 근거를 쌓고자 하는 PO, PM, UI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 UX 리서처 등의 직무 현업자 ㆍ HCI, UX 관련 대학원에서 석, 박사 학위 등을 하고 있는 연구자 ❤️ 강의 목표 본 과목은 전공 필수 과목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HCI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은 1주차에서 대부분 소화한다. 실험 방법론 수업의 특성상 빠르게 팀을 구성하고 프로덕트를 만들어 실험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접근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의 프로덕트를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는 것에 관한 실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한 학기 동안 실험 방법에 대한 필수 지식을 쌓고 각 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UX를 전달하기 위한 인터랙션 아이디어를 발굴, 실험하여 사업화가 가능한 프로덕트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강의 난이도 ㆍ 대학원 2학년 수준 ㆍ 대학원에서 다루는 내용을 기본으로 함 ㆍ 영어 스킬: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 ✏️ 강의 운영 방식 본 과목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1. 실험 방법론에 대한 강의 2. 팀 프로젝트 활동 3. 실험 내용이 포함된 논문 중심의 플립러닝 📝 평가 비율 및 방법 ㆍ 수업 출석: 30% (개인 평가) ㆍ 수업 퀴즈: 10% (개인 평가) ㆍ 수업 시간 발표: 15% (팀 리더 발표) ㆍ 프로젝트 중간 발표: 15% (팀 프로젝트 상호 평가) ㆍ 최종 프로젝트 발표: 30% (장진규 교수 및 심사위원 평가, 팀 프로젝트 상호 평가) 1. 평가 기준 1: 프로덕트 주제의 참신성 2. 평가 기준 2: 문제 정의의 체계성 3. 평가 기준 3: 핵심 UX 도출의 논리성 4. 평가 기준 4: HCI 관점에서의 신규성 5. 평가 기준 5: 실험 방법 및 분석의 적절성 ㆍ 팀 프로젝트 상호 평가 점수는 팀 내 공헌도 등에 따라서 자율적으로 팀원들에게 배분된다. ㆍ 본인을 제외하고 10점을 다른 팀 멤버들에게 배분한다. ㆍ 10점을 다 배분할 필요는 없으나 10점을 초과할 수는 없다. 📖 교재 및 참고 문헌 주교재 Cozby, P. C. (2011). Methods in behavioral research. (11th edition). Boston: McGraw Hill 부교재 [김진우 저]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2nd Edition) 📄 상세 실라부스:없음 💳 등록비: 150만원(VAT 별도, 12개월 할부 시 월 125,000원) / 학생 15% 할인 👥 정원: 30명(최소 인원 15명) 💌 수강신청 방법 ㆍ 학생의 경우 STUDENT15 할인코드 사용 후 institute@companoid.io로 재학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문의하기

institute@companoi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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