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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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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s

대한민국

HCI 개론: UX 중심 프로덕트 혁신

창업자부터 PO, UX 직군 및 학생들까지 UX 분야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들을 수 있고, 누구에게나 중요한 HCI 개론 과목

  • 종료됨
  • 1,650,000 대한민국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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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소개

📌 과목 개요 ㆍ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제품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만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일 수도 있다. ㆍ 이러한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컴퓨터, 스마트폰 등)하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UX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상호작용(interaction)이란 사용자와 시스템 간에 연속적/비연속적 대화를 하는 행위이며, 우리가 페이스북에 글이나 댓글을 남기는 행위, 쿠팡에서의 쇼핑 행위, 카카오톡에서의 대화 행위 등이 모두 상호작용의 한 종류이다. ㆍ 특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새로운 상호작용의 구조나 방식 그리고 형태를 어떻게 만들어 주는가에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을 보면 사용자들이 필요한 물건을 편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원클릭(One-Click) 결제 방식을 제공해 세계적인 e-commerce 회사가 되었다. 이 때, 아마존에서 보이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나 상품 정보 그 자체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사용자가 이 쇼핑몰에서 실제 어떤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했는지가 쇼핑몰의 성공, 실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ㆍ 본 과목에서는 HCI에 대한 기본 내용을 학습하고,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들에서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편리하며,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HCI 분야 관점에서 프로덕트를 실제 기획해본다. 특히, 이에 필요한 아주 기초적인 방법론과 더불어 팀 단위의 작업을 통해 의사결정 과정에서 UX 중심의 협업에 대한 중요성을 체감해보도록 한다. ㆍ 이 과목을 통해 애플의 스티브 잡스나 구글의 레리 페이지,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테슬러의 일론 머스크와 같이 사용자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창의적이고 기업가 정신이 가득한 리더가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한다. 😊 수강 대상 ㆍ UX 분야의 깊이 있는 이해와 학습을 위해 HCI 분야를 개론 수준에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사람 ㆍ 스타트업을 통해 디지털 프로덕트를 만들고 산업 혁신을 해내기 위해 UX 분야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예비) 창업자 ㆍ UX 분야와 유관한 직무 혹은 UX 리서처로 일하며 대학원을 갈지 확신을 못하고 있는 PO, PM, UI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 UX 리서처 등의 직무 현업자 ❤️ 강의 목표 본 과목은 기초 필수 과목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HCI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HCI 개론과 탐색적 사용자 조사 방법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고자 한다. 이 방법론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프로덕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프로덕트와 산업군이 존재하는 영역에서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드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 학기 동안 HCI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탐색적 사용자 조사 방법론을 바탕으로 초기 프로덕트 아이디어를 발굴, 탐색하여 사업화가 가능한 프로덕트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강의 난이도 ㆍ 대학교 4학년 수준 ㆍ 일부 대학원에서 다루는 내용도 포함 ㆍ 영어 스킬: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 ✏️ 강의 운영 방식 본 과목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1. 참여형 HCI 개론 강의 2. 팀 프로젝트 활동 3. GTU를 위한 UX 혁신 프로덕트 기획 📝 평가 비율 및 방법 ㆍ 수업 출석: 20% (개인 평가) ㆍ 수업 퀴즈: 20% (개인 평가) ㆍ 수업 시간 발표: 15% (팀 리더 발표) ㆍ 프로젝트 중간 발표: 15% (팀 프로젝트 상호 평가) ㆍ 최종 프로젝트 발표: 30% (장진규 교수 및 심사위원 평가, 팀 프로젝트 상호 평가) 1. 평가 기준 1: 프로덕트 주제의 참신성 2. 평가 기준 2: 문제 정의의 체계성 3. 평가 기준 3: 핵심 UX 도출의 논리성 4. 평가 기준 4: HCI 관점에서의 신규성 5. 평가 기준 5: 기존 프로덕트와 UX 측면에서의 차별성 ㆍ 팀 프로젝트 상호 평가 점수는 팀 내 공헌도 등에 따라서 자율적으로 팀원들에게 배분된다. ㆍ 본인을 제외하고 10점을 다른 팀 멤버들에게 배분한다. ㆍ 10점을 다 배분할 필요는 없으나 10점을 초과할 수는 없다. 📖 교재 및 참고 문헌 주교재 [김진우 저]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2nd Edition) 부교재 [GROVES] Survey Methodology (Wiley Series in Survey Methodology) (2nd Edition) 📄 상세 실라부스: https://bit.ly/hcii-202209-syllabus 💳 등록비: 165만원(12개월 할부 시 월 137,500원) / 학생 20% 할인 👥 정원: 50명(선착순, 최소 인원 20명) 💌 수강신청 방법 ㆍ 학생의 경우 institute@companoid.io로 재학증명서를 제출하면 할인코드를 보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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