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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 칼리지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하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3학기 동안 아홉 가지 과목들 가운데 세 가지 과목을 선택해 학습하고 동료들과 함께 합니다. 우리 HCI 칼리지 멤버들은 호기심, 상상력, 그리고 근거에 기반한 엄격한 프로세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론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부터 공학, 미적 감각 등을 결합한 팀 플레이를 통해 HCI 칼리지 멤버십의 일원으로서 산업과 학계에 우수한 재능을 펼치기를 기대합니다.

 

HCI College is committed to a learning culture that emphasizes teamwork through project-based experiences. Over three semesters, students select three out of nine courses to study and collaborate with their peers. Members of HCI College possess a curiosity, imagination, and a desire to solve problems through rigorous, evidence-based processes. From theoretical and scientific approaches to engineering and aesthetic sensibilities, team collaboration is at the heart of our ethos. As part of the HCI College membership, we aspire to exhibit exceptional talent in both industry and academia.

  • 영국식 3학기제

  • 한 학기당 10 ~ 12주

  • 한 학기당 한 과목 선택 이수(복수 과목 개설 시)

  • 최초 수강 신청 시 학기는 무관함.

개요
  • HCI 및 UX에 대해 학습하기 위한 개론 과목

  • HCI 대학원에서 다루는 가장 근본적인 수업 내용

1학기
HCI 개론

UX의 기초이자 핵심, HCI 분야에 대한 기본을 학습하고 제대로 된 문제 정의에 기반한 프로덕트 기획을 통해 UX 전문가로서의 가능성을 쌓을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인 개론

​프로덕트 디자인을 아직도 주먹구구식으로 하세요? 테크닉이 아닌 근거와 체계성을 갖춘 프로덕트 디자인을 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리서치 개론

​사용자를 알아가기 위한 리서치는 언제나 중요합니다. 제로투원을 위해 필요한 사용자 리서치 기초를 익히고 사용자를 알아가는 여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HCI 분야의 가장 정통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방법을 학습하기 위한 방법론 과목

  • 현업의 UX 직군에서 다루는 모든 스킬 중심 방법론의 뿌리이자 펀더멘탈(fundamental)을 다루는 수업 내용

  • 시중의 잘못된 인터뷰, 서베이, A/B 테스트 등 트렌드를 따라가는 방법론이 아닌, 나만의 방법론을 현장에 맞게 디자인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핵심.

2학기
인터뷰 방법론

​사용자를 가장 자연스럽게 만나고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바로 인터뷰 방법론 입니다. 국내 유일의 방법론 수업을 통해 사용자의 목소리를 통해 체계적으로 듣는 방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서베이 방법론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물어보는지에 따라 리서치 퀄리티가 달라집니다. 가장 과학적인 리서치 방법이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을 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실험 방법론

​UX를 다루는데 있어 실험은 누구나 꿈꾸지만 아무나 배우기 힘든 방법론 입니다. 프로덕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핵심 UX 설계에 관한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근거를 확보해나가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HCI 및 UX에 대해 쌓은 전문성을 발휘해 현장의 결과물을 내는 실행 과목

  • 별도의 수업 없이 지도 교수와 1대1로 매주 미팅하며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는 형태

  • 1, 2학기 과목을 반드시 모두 들어야 수강 가능

  • ​아카데미 트랙은 논문(SCI 급)을, 인더스트리 트랙은 워킹 프로토타입 이상의 프로덕트를 결과물로 제출

3학기
캡스톤 리서치

UX 리서치를 통해 학술적 성과 뿐만 아니라 현업에서 근거 있는 프로덕트 디자인이 가능한 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아카데미 트랙 입니다.

프로젝트 X

프로덕트 디자인을 통해 창업자, 혹은 새로운 프로덕트를 만드는 과정을 리드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인더스트리 트랙 입니다.

  • 일정 기준 이상으로 한 과목을 들으면, 해당 과목에 대해 이수

  • 1, 2, 3학기 과목을 각각 한 과목씩 이수하면 수료

  • ​졸업 요건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최종 제출 시 졸업

이수
수료
​졸업

​커리큘럼

HCI 칼리지 제4기 멤버십 오리엔테이션 중

글로벌 UX 인재양성

​멤버십 프로그램

HCI 칼리지

개요

차별점

HCI 칼리지
인터넷 강의
대학원
인재양성, 연구소, 네트워크
강의
교육, 학위
​학교마다 커리큘럼 상 차이가 존재
​UI 디자인 등 시각 디자인 측면의 커리큘럼에 치중
​개론, 방법론, 실행 단계식 UX 커리큘럼
학기 당 평균 500만원 내외
평균 40만원 내
​학기 당 120 ~ 150만원 내외
  • ​​연구 중심
  • 세미나식 수업
  • VOD ​강의 중심
  • 스킬 위주의 수업
  • ONLY 라이브 강의
  • ​이론과 개념, 원리, 방법론
  • 플립러닝, 문제 해결식 수업
1. ​형태
2. 커리큘럼
3. 비용
4. 내용
5. 특징
  • ​오프라인 위주의 수업 진행
  • 교수님들의 학술연구 및 논문작성 지도
  • 학위 취득 가능
  • ​VOD 중심 수업
  • 강사 중심의 강의 퀄리티 의존
  • 일회성 멘토링 서비스
  • 플랫폼 특성에 좌지우지 되는 강의 콘텐츠
  • ​실시간 대면 & 비대면 수업 진행
  • ​개인 & 팀 단위의 오피스 아워
  • 한 과목만 이수해도 HCI 칼리지 멤버십 적용
  • HCI 칼리지콘 등 네트워킹 혜택
  • Top Tier HCI 저널 및 컨퍼런스 투고 시 학술연구 및 논문작성 지도
  • 프로덕트 개발 및 창업 시 투자 우선 검토

멤버십 현황

구성원 수

176명

​이수자

131명

​장학 수혜자

27명

​프로덕트(창업) 수

1개

논문 수

3개

프로젝트 수

37개

오피스 아워 만족도

4.93 / 5점

구성원 현황
*등록 시 기준
UXR, UX 디자인, UI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PO, PM, 서비스 기획자
CTO, 기술 리드, 개발자, 엔지니어
창업자, 예비 창업자
​취업 준비생, 대학원생, 대학생
구성원 소속

역대 과목들

멤버십 제도

International Membership
for HCI College at CIT
Herbert Simon
CIT ID: 1372-4790
🧑‍🎓 Entrance: 2023 - 1
Exp: 31 / 08 / 2027
HCI 칼리지 멤버십은 CIT의 훌륭한 일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인재들에게 부여되는 혜택이자 권리입니다.

​멤버십 가입 방법

HCI 칼리지 최초 수강 신청 시 자동 가입

한번 부여 시 평생 부여

​멤버십 부여 형태

  1. HCI 칼리지 두 번째 학기부터 과목 당 25% 할인

  2. 「페이퍼 클럽: 더 레퍼런스」 클럽 모임 등록 시 15% 할인

  3. 각종 세미나 등록 시 5% 할인

  4. 각종 제휴 할인 및 혜택 부여

  5. HCI 칼리지콘 등 각종 컨퍼런스 및 행사 우선 초대

  6. UX Lounge 커뮤니티 초대

  7. 상시 UX 관련 업무 / 프로젝트 자문

멤버십 부여 혜택

학생 장학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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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

컴퓨팅 기술은 상호작용의 영역.

컴퓨터는 결국 사용자를 위해 존재하고, 이것을 Vannevar Bush는 기억을 확장해주는 존재로 MEMEX (Memory Extender)라는 개념을 도입해 설명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앱을 비롯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만드는 모든 프로덕트들은 사용자인 우리를 대신해 무엇이든 기억해주고, 일상을 돕고 있어요. 프로덕트를 만들고 싶은 학생 여러분, 사용자인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Design

디자인은 설계의 영역.

1980년대, 처음 GUI (Graphical User Interface)가 개인용 컴퓨터에 적용되었을 때 단순히 심미성을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Apple의 Steve Jobs는 이와 관련해 NYT와의 인터뷰에서 디자인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인지하는가"에 대한 탐구의 영역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디자인과 학생 여러분, 그저 그래픽 툴을 다루는 디자이너가 되실 계획이신가요? 아니면, 보다 깊이 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길 원하시나요?

Human & User

인간은 이해와 탐구의 영역.

인터넷은 사람들로 하여금 지식의 확장을 용이케 했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자유롭게 했습니다. Ted Nelson은 Hypertext 개념을 통해 사용자들이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에서 자유롭게 세상을 넘나들 수 있도록 만들었죠. 사용자에 대해 이해를 원하는 학생 여러분, 앞으로의 기술 혁신을 통한 제2, 제3의 인터넷에서 사용자들은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행동하게 될까요?

25% ↓

대학생, 대학원생들에게 제공하는 최고의 혜택은 CIT의 훌륭한 HCI 칼리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IT만의 장학제도를 통해 약 30만원 이상의 할인 혜택(25%)을 제공하고 있으니, 컴패니언 유니버스 계정을 생성한 뒤 다음 페이지의 양식을 작성하면 AI가 자동 심사를 거쳐 학생 할인 쿠폰을 제공해 드립니다.

대학생, 그리고 대학원생들의 ​그 무한한 가능성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왜 HCI 칼리지 멤버십에 합류해야 할까요? → 넘겨보세요!

  • 아닙니다.

     

    본래 대학은 고등교육법*에 의해 인가된 학교 법인이 운영하는 것으로, HCI 칼리지는 컴패노이드 랩스 CIC인 컴패노이드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러지가 운영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컴패노이드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러지는 학교 법인이 아니므로 당연히 대학이 아닙니다.

    * 고등교육법 제28조에 의하면, 대학은 인격을 도야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심오한 학술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가르치고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교육기관이다.

  • 기수제 입니다.

     

    물론 HCI 칼리지의 운영 방식은 영국식 3학기제 코스웍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학기별로 개설되는 과목의 컨셉이 다르고, 이수, 수료, 졸업과 같은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즉, 운영상으로는, 학기제이지만 수강을 희망하는 분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운영의 유연성을 발휘하기 위해 매 학기별로 다른 학기의 과목도 한정적으로 개설됩니다. 예를 들어, HCI 개론 과목의 경우 매 학기 개설되고 있습니다. 또한, 처음 등록하신 시기별로 기수제로 구분해 일종의 멤버십 합류 시점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HCI 칼리지는 멤버십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학교나 회사에서 좋은 교수 혹은 멘토를 만나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싶어도, 생각보다 학교나 회사에서 그 관계를 갖기는 참 어렵기도 합니다. HCI 칼리지는 컴패노이드 랩스 CIC인 컴패노이드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러지가 운영하는 고유 프로그램으로서 교수와 학생의 관계로 출발해 향후 HCI 및 UX 분야의 멘토이자 동료로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HCI 칼리지가 제공하는 과목들은 짜여진 템플릿, 예시, 단순 경험 중심의 강의 전달식 '교육'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플, 삼성 등 글로벌 기업들의 훌륭한 현업 전문가들로부터 만들어지는 교육이 많은 현실이지만 들여다보면 자기 것으로 만들기 어려운 아주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HCI 칼리지는 느리더라도 깊이 있게 기본을 철저히 가르치고 함께 고민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는 형태의 인재양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오히려 느리지 않고 가장 정통으로 빠르게 UX에 대한 전문성과 깊이를 갖추는 유일한 길이라 믿습니다.

  • 그렇지 않습니다.

     

    1학기, 2학기, 3학기 과목은 각각 개론, 방법론, 실행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학교가 그러하듯 정규 학기 시작을 기준(우리나라는 3월, HCI 칼리지는 9월)으로 학기를 구분합니다. 실제로 1학기 과목에 해당하는 HCI 개론의 경우 매 학기 개설되므로 언제든 수강 신청이 가능하며, 다른 과목들 역시 다른 학기에도 개설될 수 있습니다.

  • ​어느 년도, 어느 학기에 수강 신청을 해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개설되는 과목의 난이도는 1학기 과목인 '개론'이 가장 낮고, 3학기 과목인 '실행'이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개론 과목부터 수강하기를 권장하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매 학기별로 1학기 과목인 개론 과목도 최소 1개 이상 열리는 만큼 언제든 원하는 학기에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개론, 방법론, 실행 과목 순으로 수강하면 가장 좋지만, 방법론, 개론, 실행 과목 순으로 수강해도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단, 3학기 과목인 실행 과목은 논문이나 프로덕트를 직접 만드는 과목이므로, 수강 신청을 처음으로 한다면 별도 논의를 거쳐야 합니다.

  • 세 학기 동안 세 과목을 어떻게 조합해 원하는 역량을 쌓겠다를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A/B 테스트를 중심으로 UX 리서처나 UX 관련 리서치, 인사이트 도출 등의 역량을 주로 쌓고 싶은데 관련 분야에 지식이 부족하거나 깊이가 없는 분이라면?  HCI 분야에 대한 학습을 위해 HCI 개론 과목을 듣고, 그 후에 실험에 대해 제대로 익혀야 겠다고 판단이 들면 실험 방법론을, 현업에서 서베이를 주로 하게 될 것 같아 이것을 우선적으로 배워야 한다면 서베이 방법론을 선택하고, 마지막 수료 후 졸업을 위해 논문을 내보겠다면 캡스톤 리서치 과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 당연하죠.

     

    수강 신청은 언제나 자율이며,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학습에 관한 동기 부여에 가장 확실한 의사결정 입니다.

  • 다 들을 수 있지만, 수강 신청 시 다음 사항을 고려해보세요.

     

    방법론 과목은 방법론을 제대로 익혀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권장하므로 모든 과목이 그렇지만 '특히나' 대학원을 풀타임으로 다닌다는 각오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방법론 과목들을 포함한 모든 과목들에 대해 한 학기에 한 과목으로 제한한 이유도 그런 선택과 집중의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서 입니다.

    만약 방법론들을 다 배우고 싶다면, 사유서를 제출할 경우 두 과목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2학기가 돌아올 때마다 방법론을 하나씩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때로는 1학기나 3학기에도 방법론 . 물론, 후자의 경우 이렇게 되면 방법론 하나를 배우겠다고 1년씩 기다려야 하니 불합리하다 느낄 것입니다. 그래서 1학기 필수 과목들에서는 아주 기초적이나마 방법론을 일부 곁들여 가르쳐줍니다. 물론 정규 과목처럼 세밀하지 않고, 3시간 정도의 수업시수 동안 특강 처럼 제공되므로 깊이가 아주 있지는 못할 것입니다.

     

    또 하나는, 캡스톤 리서치 수업을 3학기에 신청하고 팀 프로젝트 시 본인들이 배우지 않은 방법론을 주요 방법론으로 써서 리서치 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3학기 수업들은 대형 강의가 아니라 주로 10명 규모의 소규모 그룹 티칭으로 진행합니다. 그래서, 앞서 1학기 혹은 2학기 수업을 들은 분들에 대해서는 HCI, UX에 대한 기본 이해가 있다는 전제하에 UX 리서처로서의 연구 수행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감안하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배우지 않은 방법론을 써야 할 리서치의 경우 교수가 별도로 가르칩니다.

     

    배우겠다고 하는 학생들에게 최대한 제약을 덜 드리고, HCI 칼리지 역시 운영상 효율성을 어느정도 가져갈 수 있도록 운영의 묘를 계속 발휘해보고자 합니다.

  • 현재 저희는 국비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결제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물론,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게끔 해드리면 좋겠지만 현재는 가능하지 않고, 또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 CIT 환불 정책을 참고해 보세요.

    HCI 칼리지는 운영상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HCI 칼리지 멤버들의 쾌적한 프로그램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환불 정책을 따르고 있습니다.

  • 창업자부터 PO, UX 직군 및 학생들까지 UX 분야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들을 수 있고, 누구에게나 중요한 HCI 개론 과목

    종료됨

  • 디자이너 출신이지만 UX 기반 프로덕트 설계와 경험 평가를 할 줄 모르는 모든 이를 위한 프로덕트 디자인 과목

    종료됨

  • 사용자로부터 근거 기반 프로덕트를 만드는데 역량이 부족한 모든 PO, UX를 위한 사용자 리서치 과목

    종료됨

  • 창업자, PO, PM, UI 디자이너 모두 필수! 문제 정의부터 탐색적 사용자 리서치, 프로덕트 기획까지 실행하는 HCI 개론...

    종료됨

  • 깊이 있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과학적 해석, 현업에서 가장 필수적인 인터뷰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는 인터뷰 방법론 과목

    종료됨

  • 서베이는 아무나 한다? 질문 작성부터 체계적인 분석까지 깊이 있는 학습을 원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서베이 방법론 과목

    종료됨

  • AB 테스트가 전부? No! UX 리서처, 디자이너,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 거의 모든 근거에 기반한 프로젝트에 필요...

    종료됨

  • 창업자, PO, PM, UI 디자이너 모두 필수! 문제 정의부터 탐색적 사용자 리서치, 프로덕트 기획까지 실행하는 HCI 개론...

    종료됨

  • 사용자 경험의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가? 혁신적인 프로덕트를 만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 근거 기반 리서치와 사용자 ...

    종료됨

  • 현업에 있는 실제 프로덕트, 혹은 리서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창업, 프로덕트 개발, 혹은 논문을 내는 UX 리서치 실행과 결과...

    종료됨

  • PO, PM, UX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기획자라면 누구에게나 중요한 HCI 개론 과목

    종료됨

자주 하는 질문

HCI 칼리지 멤버들은 교수진과 긴밀히 협력하며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고 근본적인 질문과 해결책을 탐구하고 행동합니다. HCI 칼리지의 핵심인 멤버들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CIT는 ODP (One Day Paper) 세션, 페이퍼 클럽, 세미나 및 다양한 활동으로 활기찬 멤버십 활동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멤버들 개개인의 성장을 도모함은 물론, 커뮤니티를 구축해 상호 발전적인 관계와 삶의 여정을 함께할 수 있도록 합니다.

Members of HCI College closely collaborate with faculty to address defined problems, exploring fundamental questions and solutions, and taking action. To support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our core members, CIT provides a vibrant membership experience through One Day Paper (ODP) sessions, paper clubs, seminars, and a variety of other activities. These initiatives are designed not only to foster individual growth among all members but also to build a community that shares a mutually beneficial relationship and journey through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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